참숯이야기
서론
숯개요
숯의 구조와 특징
숯 제조과정
숯의 주요기능과
이용방법
숯의 사용법과 사례
선인들의 생활과 숯
현대생활과 숯
농/축산에 이용되는 숯
건축에 이용되는 숯
골프장에 이용되는 숯
새집증후군에 좋은 숯
은숯의 효능
기타

 
현재위치 : HOME > 참숯과 목초액 > 참숯의 비밀 >숯의 구조와 특징

숯은 굽는 온도에 따라 줄어드는데 모양과 성분이 다르지만 보통 탄소90%, 수분9%,회분3% 정도로 이루어져 있고 나무와 같이 가로 세로 어디로나 통하는 가느다란 파이프를 한데 묶은 것과 같은 조직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.

이 구멍의 크기와 구조는 수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같은데 이 구멍의 내부면적을 측정해 보면 숯 1g당 약 100평이나 된다.

또 구멍의 크기는 수 미크론에서 수백 미크론의 구멍으로 되어 있어 박테리아, 방사균등 미생물이 서식하기에 적당하고 흡착력이 강해 물이나 공기의 정화에 알맞으며 집안의 습기를 방지하는 조절기능도 탁월하게 한다. 숯의 산도는 pH8-9의 약 알칼리성인데 숯의 pH는 숯을 구울 때 온도와 숯속에 포함된 회분의 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저온에서 구운 숯(검탄, 흑탄)은 약산성이지만 높은 온도에서 구운 숯(백탄)은 알칼리성이다.

그리고 숯에는 회분이 약 2-3% 포함되어 있는데 회분은 나무가 땅속에서 뽑아 올린 미네랄로서 나무의 성장과 결실등에 꼭 필요한 귀중한 성분이며 미생물의 증식에도 관계하고 있다.

 


숯의 종류
백탄 1200℃이상의 고온에서 탄화를 시킨 후 가마에서 꺼내 젖은 잿가루로 덮어 갑자기 식혀서 만들어지는 숯으로 약 알칼리성을 띠며 경도가 강한 양질의 탄이다.
검탄 가마 안의 공기를 차단시켜 천천히 식힌 숯으로  400℃정도의 저온에서 구워낸 숯을 말한다.
활성탄
숯을 구울 때는 불을 나무에 직접 붙이는 것이 아니라 열에 의해 발생된 가스(열기)로 나무를 굽는 이때 나무의 세포벽이 타들어가면서 수 많은 미세한 구멍들이 생긴다. 이 구멍들은 자신의 빈 공간을 채우려고 강한 흡착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해로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, 독소 등을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힘도 가지게 된다.이때 생긴 기공의 크기는 1/1000만 mm ~ 1/10000만 mm 정도이며 숯 1g당의 표면적은 250 ~ 300 ㎡정도가 된다. 활성탄은 이러한 숯이 가지고 있는 기공과 면적을 더욱 많게 하기 위해 백탄을 굽는 정련 과정을 한 두차례 반복하여 숯의 기능을 한층 강화 시킨 숯을 말한다.